홈 > 보도자료
tvN 첫 수목극 ‘크리미널마인드’, 원작 인기 넘는 한국판 될까.. 2017-07-19 190

[뉴스엔 글 김예은 기자/사진 김혜진 기자]

'크리미널마인드'가 tvN에서 세계 최초로 리메이크된다. 원작 인기를 넘고 국내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 

7월 19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임피리얼팰리스 셀레나홀에서 tvN 새 수목드라마 '크리미널마인드'(극본 홍승현, 연출 양윤호 이정효, 제작 태원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드래곤)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배우 손현주, 이준기, 문채원, 이선빈, 고윤, 유선과 양윤호 감독, 홍승현 작가가 참석했다.

NEWSEN1.jpg

'크리미널마인드'는 미국드라마 '크리미널마인드'의 한국판이자 범죄자의 입장에서 그들의 심리를 꿰뚫는 프로파일링 기법으로 연쇄살인사건을 해결해나가는 범죄 심리 수사극. 전세계 200여개 국가에서 방영되며 13년째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초장수 인기 미국드라마 '크리미널마인드'를 tvN에서 세계 최초로 리메이크한다. 

한국판 '크리미널마인드'는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 테러리스트 등 잔혹한 범죄자들을 프로파일링 기법으로 수사하는 국가범죄정보국 범죄행동분석팀(NCI) 요원들의 활약에 관한 내용을 그린다. 또한 tvN의 첫 수목드라마로 낙점돼 시선이 집중돼 있다. 

양윤호 감독은 ''크리미널마인드'를 처음 하자고 했을 때 '재밌겠다'는 생각을 하고 자료조사를 했더니 '잘해도 욕 먹겠다. 큰일났다' 싶었다'며 '제일 큰 차이는 한국 배우라는 거다. 아무리 배역은 같아도 한국 배우가 하는 한 내용이나 느낌이 다를 수밖에 없다. 프로파일링 같은 건 원작에서 가져오지만 정서나 느낌은 다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연출을 맡게된 소감을 밝혔다. 

또 그는 '원작이 단순히 살인사건을 해결한다는 걸 넘어선 부분이 있다. 저희 작품도 그 원작의 진지함을 갖고 오고 싶다. 사건에서 보는 수사관의 심리적 데미지, 계속 해야 하는 것, 인간은 무엇이고 왜 존재하느냐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저희 작품이 잘 만들어진다면 살인사건이니까 궁금해하시겠지만 그걸 넘어서서 '사람이 왜 저럴까?'를 질문할 수 있다면 성공한 게 아닐까 생각한다'고 바라는 바를 짚었다. 

홍승현 작가도 적잖은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감독님이 재밌을 거라고 했으나 저는 두려웠다. 원작이 유명하고 전용 비행기를 타고 다니지 않나. 저희는 전용 버스를 탄다. 그런 차이가 있고 원작에 미국 정서가 들어가 있다'며 '다들 잘 아시겠지만 이상 심리, 범죄자의 심리를 개인적인 문제에 가깝게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한국사회 모순 등을 보면 다른 드라마와 다르다. 그래서 부담을 느꼈던 게 사실이다'고 말했다. ''굿와이프'와 '안투라지'의 경우는 드라마를 어떻게 한국적인 정서로 바꿀 수 있는지가 성패의 차이였던 것 같다'고 지난해 방송된 미국 드라마 원작 작품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주요 출연진은 '크리미널마인드'를 통해 배우들은 오랜만에, 또 새로운 도전을 하게 됐다. 손현주는 오랜만에 브라운관에 복귀하게 됐고, 이준기는 4년 만에 한복을 벗은 모습으로 안방극장을 찾게 됐다. 문채원은 액션 연기에 도전한다. 

이에 손현주는 '유선 씨를 빼놓고는 거의 처음 만난 배우들 같다. 이 사람들의 파이팅이 너무 좋다. 물론 힘들다. 힘들지만 팀워크가 잘 맞아서 돌아가고 있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고, 문채원은 '실제 리얼리티가 너무 많이 들어가다 보니 사실 현장에서 부딪히면서 해가고 있다. 액션도 나름대로 긴장감과 다른 연기할 때와는 몸과 마음의 준비가 필요하더라. 처음에는 다칠까 겁도 많이 났고 우려가 됐지만, 막상 카메라 불이 켜지니까 그런 감정은 잠시 잊게 되더라. 아직은 어렵지만 부딪히면서 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준기는 '오랜만에 현대물로 복귀를 하면서 상당히 기대감도 컸다. 팬들도 시청자들도 '이준기가 현대극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 기대를 하시는 걸 알아서 부담이 된다'면서도 '사극을 찍을 땐 외진 곳으로 돌아다녔는데 지금은 에어컨이 나오는 도시에서 촬영을 해서 너무 행복하다'고 소감을 밝혀 웃음을 안겼다. 

한편 tvN의 첫 수목드라마인 '크리미널마인드'는 오는 26일 오후 10시 50분 첫 방송된다.

뉴스엔 김예은 kimmm@ 김혜진 jini@